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정보

2021 주요사업 소개 <동구 / 효목2동 현장>

도시재생지원센터


대구광역시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이하 ‘동구센터’)는 “새로운 도약, 멋진 동구로의 재생과 활력 도시 구현”을 비전으로 2017년에 문을 열었다. 주요 역할은 도시재생 주민 역량 교육 및 인식 확산, 주민협의체 조직 및 운영, 도시재생 대상지 활성화(명소화), 민․관 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관내 도시재생 정책 지원 등이다.




▲대구광역시 동구 도시재생 현황도 (출처 : 동구도시재생지원센터 홈페이지)



▲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 2021년 중점 사업


  2021년 동구센터의 중점 추진 사업은 다음과 같다. 먼저 지역의 특수성과 차별성을 반영하여 동구 도시재생 사업의 목표와 사업을 구체화하고 도시재생 사업의 체계적 성과와 효율성을 도모하는 <동구 도시재생 정책 자문단>을 운영하고 도시재생 뉴딜 교육 및 마을 지도 만들기, 마을 기업 조직화 등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마을 학당>을 운영한다. 교육 지원, 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과의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선진지 견학 등 주민협의체의 운영을 지원한다.
  또한 제도적인 변화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같은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동구에 적합한 도시재생 모델을 수립하기 위해 <도시재생 신규 사업 발굴>을 추진하고, 대구 내 공공기관 및 중간 지원 조직 등과의 연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부처 연계 사업 발굴>, <대외 네트워크 확대> 등을 추진한다.


 


  한편 2016년 도시활력증진지역개발사업으로 선정된 ‘천연기념물 ONE 도동문화마을 조성 사업’과 관련하여 2021년 4월 측백향 커뮤니티센터의 개소식이 있을 예정이며 기념 퍼포먼스와 시설 투어가 준비되어 있다. 또한 동구센터에서 상반기 시범 운영을 맡아 주민 주도의 자생적 운영 및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동구센터에서는 SNS 채널 운영을 통해 센터 활동 및 도시재생 사업 현황에 대한 내용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있다. 관심 있는 독자들은 아래 주소를 방문해 보기를 권한다.
  - 홈페이지 : www.dcity.or.kr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dcity811
  -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dcity811


(자료제공 : 대구광역시 동구 도시재생지원센터)

 



동구 효목2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효목2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이하 ‘효목2동 센터’)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 추진의 일환으로 2019년 문을 열었다. 사업 대상지는 동구 효목동 동구시장 일원으로, 골목길 정비와 소규모 정비 사업 등을 통해 노후 주거지를 개선하고, 공용 주차장 및 청년 창업 공간 조성 등을 통해 침체된 골목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동구 효목2동 활성화 계획 구상도


  효목2동 센터의 주요 역할로는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사회적 경제 조직화 및 컨설팅 ․ 교육 운영 등 ‘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 강화’이며, 2021년에 운영되는 주요 교육(컨설팅)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다.  



▲ 효목2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2021년 주요 프로그램




  또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도시재생 뉴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창의적 주민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올해에는 지역 예술가, 지역 자산 등 지역의 유·무형 자원을 기반으로 이를 도시재생의 거점 시설과 연계한 <소목골 마을 축제․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속적인 마을 공동체의 존립을 위해 교류 사업을 강화하고, 자체 기획 및 운영 역량을 키우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도시재생 뉴딜 환류 체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도시재생 사업의 추진 과정과 지역 자원 아카이빙에 관한 내용을 담은 마을 소식지를 올해 두 차례에 걸쳐 펴낼 예정이다.




  향후 효목2동 센터에서는 소목골 마을 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 관리 주체의 발굴, 주체별 맞춤형 역량 강화 사업 발굴 및 시행, 도시재생 거점 시설 활성화를 위한 운영 관리 컨설팅에 더욱 힘쓸 예정이다. 효목2동 센터의 활동 소식은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dcity744/)에서 만나볼 수 있다.


(자료제공 : 동구 효목2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