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정보

2021 주요사업 소개 <침산1동 현장>

도시재생지원센터


북구 침산1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침산1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이하 ‘침산1동 센터’)는 3공단의 배후지(背後地)에 위치한 노후 주거 지역을 침산공원과 연계한 에코(ECO) 클러스터로 구축하여 자연과 어우러지는 녹색 경관 마을을 조성하고, 주민 공동체의 회복을 통한 정주 여건의 개선 및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추진을 위해 2019년 설립되었다.


 

▲ 북구 침산1동 도시재생사업 요약도


​  침산1동 센터가 올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가운데 하나는 ‘마을 공동체 활성화 및 주민 역량 강화’이다. 4월에 열리는 <도시재생 주민학교(마을 집수리학교)>에서는 전기, 단열, 도배 등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수료생을 중심으로 마을 내 집수리 봉사단을 구성하여 공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오는 7월에는 <주민공모사업>이 있을 예정이며, 침산1동 센터는 모두 네 팀을 선정하여 사업 기획, 집행, 정산까지의 전 과정을 주민이 직접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주민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챙기는 <우리 동네 건강 극장>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 북구 침산1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2021년 주요 프로그램


 

 

  아울러 지역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주민협의체 및 도시재생 사업 추진 협의회를 운영할 예정이며, 유관 기관과의 네트워크 활동도 이루어진다. 물리적 사업 현황 및 소규모 주택 정비 사업 등에 관한 내용을 공유하기 위한 주민 설명회를 올해 다섯 차례 정도 개최하고자 한다. 또 사라지게 될 공간과 마을의 변화에 대한 기록, 마을의 역사/문화/생태 자원에 대한 아카이브 구축이 진행되며, 마을 이야기 엽서․마을신문 발간 등의 홍보 사업도 꾸준히 이어나갈 예정이다.


  한편 2021년 침산1동 센터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 또 한 가지 있다. 바로 도시재생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회적 경제 조직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업화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 경제 조직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과 선진지 견학 등을 마련하고, 전문가 컨설팅과 분야별 교육(바리스타 양성, 리(업)사이클링)을 통해 지역 내 사회적 경제 조직의 전문성 및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침산1동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SNS 채널을 구독․방문하여 계속 만나볼 수 있다.
  - 네이버블로그 : blog.naver.com/chimsanaa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chimsannewdeal
  -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chimsandong

(자료제공 : 북구 침산1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