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기획의도

도시재생과 함께하는 사람들

김미정(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팀장)

  해가 바뀌면서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의 대내외적 여건들도 변화를 맞이했습니다. 정부 정책방향과 지자체 사업 운영 방향이 변화하는 상황에서 저희 센터도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장기적인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특히나 2015년에 개소한 이래로 올해 10년 차에 접어들며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10년을 어떻게 준비할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도시재생은 정말로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함께하는 사업입니다. 대상지인 공간범위가 있고, 그곳에 거주하는 주민분들이 있습니다. 주민협의체, 활동가, 협동조합 등 주민조직에 소속되어 도시재생사업을 직접적으로 이끌어가는 활동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국가 및 지자체 공모사업인 도시재생사업의 행정적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분들과 사업 전단계에 걸쳐 자문과 실행을 도와주시는 문화, 인문·사회, 교육, 복지, 경제, 토지이용, 건축, 주거, 교통, 도시설계, 환경, 방재, 지역계획 등 도시재생 관련 분야의 전문가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도시재생사업의 효과적인 추진을 위해 전반적인 지원을 담당하는 광역‧기초‧현장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있고,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청년, 시민공익 등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중간지원조직들이 있습니다. 대상지에 있는 여러 시설과 변화된 환경은 인근 지역 주민분들과 더 나아가 우리 대구 시민분들도 이용할 수 있고, 타 지역 누구나 탐방하러 방문할 수도 있습니다. 도시재생이란 우리 모두의 일인 것입니다.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가 그동안 해온 사업지원, 역량강화교육, 네트워크, 홍보 등 각각의 사업을 통해서 위에서 말씀드린 많은 도시재생 참여 주체들을 만나왔습니다. 앞으로도 함께 해나가야 할 분들입니다. 그래서 이번 호 웹진은 도시재생과 함께하는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같이 사업을 해왔고 또 앞으로 같이 해나갈 분들의 이야기를 귀담아들어보고자 합니다. 전문가 및 활동가분들이 대구 안팎에서 겪은 대구 도시재생에 대한 경험을 통해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