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인터뷰

LH도시재생지원기구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LH도시재생지원기구장

「2018 도시재생 한마당」에 대해 전반적인 총평을 부탁드립니다.
2018 도시재생 한마당에 전국 1만 2천여 명 도시재생 관계자와 주민들이 대구를 방문하는 등 성황리에 개최되어 참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행사 하루 전날부터 4일 동안 삼성창조캠퍼스에 있었는데 관련 분야 종사자나 전문가뿐만 아니라 많은 지역주민들이 찾아주셔서 뜻깊은 자리였고, 게다가 도시재생 관련 사회적기업이나 청년 문화예술 활동가와 함께 하여 다채로운 행사가 된 것 같습니다.

성공적이었던(인상 깊었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행사를 시작하기 전, 장소선정에 많은 고민이 있었는데 한마당 추진위원회에서 대구의 역사성과 장소성으로 의미가 큰 삼성창조캠퍼스로 선정해 주셔서 행사가 더욱 빛났던 것 같습니다.

  공식행사에서 주제 퍼포먼스 공연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담아내어 좋았고, 감동적이었습니다. 주민참여 경진대회에도 많은 주민들이 와주시고 열정적으로 재미있게 참여해주셔서 주관자로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전국에서 오시는 주민들을 고려해서 행사 시간을 잘 조율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참여주체로서 힘들었던 점(아쉬웠던 점)이나 보람된 점이 있었다면 말씀해주세요.
올해 최초 지자체 공동 주최로 진행되었고, 많은 주관기관이 행사에 참여 했습니다. 기존과 다르게 행사를 하다 보니 의사결정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지방정부와 다양한 주관기관이 협업하여 함께 추진했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행사였다고 생각됩니다.

운영 과정에서 칭찬해주고 싶은 관련자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국토부, 대구시, 추진위원회, 사무국 그리고 저희 지원기구 식구들 모두 수고해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도시재생 한마당이 지역 현장에서 직원과 함께 이뤄지는 행사인 만큼 이러한 계기를 통해 진정한 협치가 이뤄지기를 기대합니다. 많은 우수한 사례들도 함께 전파되어 도시재생 뉴딜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살기 좋은 대한민국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해봅니다. 한마당 행사를 성공적으로 잘 마칠 수 있도록 힘써주신 대구시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차기 개최지인 전남/순천의 도시재생 한마당 기대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수석연구원


대구의 선택, 신의 한수!
지자체와 함께하는 뉴딜형 도시재생 한마당, 그 시작을 알리다!

  



선임연구원


2018 도시재생 한마당을 무사히 잘 끝내서 너무 행복합니다. 국토부, 대구시, 추진위, 사무국 모두 애쓰셨습니다. 의욕 넘치고 일 잘하는 대구시와 협업하면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힘들었지만 즐겁게 일했습니다. 서로서로 업무를 도와가며 고생했던 대구시에 정말 감사합니다. 중요한 사안을 빠르게 결정해주시고 빠짐없도록 큰 역할해주신 국토부에 감사드리고, 공식행사를 빛내주신 사무국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주제 퍼포먼스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선임연구원


대구시와 함께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를 준비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경험하고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대구시 화이팅 ^^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