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인터뷰

한국감정원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감사

「2018 도시재생 한마당」에 대해 전반적인 총평을 부탁드립니다.
도시재생 한마당에는 도시재생의 전반적인 정책을 망라하여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되며 특히 도시재생에 관한 다양한 집행기구, 연구기관, 공공기관, 민간단체, 중간조직 등의 전시와 학술행사, 정책 내용에 이르기까지 현재의 도시재생정책을 잘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적이었던(인상 깊었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자치단체의 도시재생 전략 및 활동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고, 학술활동을 통해 우리가 당면한 도시재생의 제도, 예산, 정책 등의 보완책을 잘 제안해 주었습니다. 다만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부족했고, 관련 전문가들 중심으로 행사를 이끌고 간 점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참여주체로서 힘들었던 점(아쉬웠던 점)이나 보람된 점이 있었다면 말씀해주세요.
한국감정원은 빈집조사 및 소규모 자율주택정비사업의 담당기관으로 노후주택의 정비를 위한 제도, 예산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준비하고 있지만, 노후세대들의 무관심과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정책 개진이 어려우므로 저소득층의 많은 참여를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중간조직, 지자체 홍보에 그쳐 아쉬웠습니다.

운영 과정에서 칭찬해주고 싶은 관련자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대구시 도시재생 주무부서의 실무자인 이자복 주무관을 칭찬합니다. 전체 행사의 세세한 부분까지 진단하고 관련 기관과의 폭넓은 소통을 하여 행사 전반이 잘 마무리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도시재생 한마당은 전체 시민을 위한 행사이기도 하지만 주로 도시 저소득층, 노후세대, 한계계층의 관심과 참여가 더욱 절실합니다. 실제 도시재생의 수혜자가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