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인터뷰

대구도시공사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도시재생처장

「2018 도시재생 한마당」에 대해 전반적인 총평을 부탁드립니다.
‘2018 도시재생 한마당’은 이때까지의 행사와는 의미가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국토교통부 단독으로 주최하였지만, 금년의 행사는 지방분권 도시재생사업 기조에 맞추어 국토부와 대구광역시가 공동 개최를 추진하였고, 이에 따라 우리 공사도 공동 주관 기관으로 참여하였습니다. 우리 공사는 공사 홍보관 운영과 도시재생 3D 프로젝션 맵핑, 도시재생 72시간 프로젝트, 공사 취업설명회 등의 분야에 참여하며 시민들에게 우리 공사의 도시재생에 대한 관심과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성공적이었던(인상 깊었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대구도시공사 홍보관에서 전시한 ‘도시재생 3D 프로젝션 맵핑’을 통해 과거와 미래의 대구를 표현한 점이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대구의 발자취, 대구도시공사가 만들어갈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대구광역시 전역의 모형에 과거의 개발 사례와 앞으로의 개발 계획을 3D 영상으로 표현하였으며, 이러한 이색적인 체험이 시민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참여주체로서 힘들었던 점(아쉬웠던 점)이나 보람된 점이 있었다면 말씀해주세요.
올해 공모 선정된 우리 공사의 복현1동 도시재생뉴딜사업 ‘피란민촌의 재탄생, 어울림 마을 福현’을 주제로 한 ‘잠 못 이루는 도시! 72시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프로젝트에 참가한 청년들과 전문가들이 주거 환경이 열악한 복현동 피난민촌을 개선하기 위해 직접 현장을 방문하고 주민들과 이야기하며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내는 모습은 도시재생에 대한 많은 관심과 열정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도출된 아이디어는 실제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반영될 수 있기에 좀 더 공감할 수 있고 체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앞으로의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가 도시재생 관계자들만의 행사가 아닌 시민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구성의 체험과 전시 등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순히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행사를 통해 도시재생 분야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과 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2018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를 위해 준비하신 모든 기관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도시재생처 팀장


풍요로운 계절에 물든 단풍과 함께 찾아온 ‘2018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는 도시재생 전문가와 활동가 그리고 시민들이 ‘도시재생’이라는 주제로 함께 한 지역사회의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도시재생 72시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우리 공사의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지인 복현1동에 대한 청년들과 전문가들의 신선한 아이디어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공사 홍보관을 운영하며 많은 사람들이 도시재생에 관심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에 힘입어 우리 공사에서도 시민행복을 위한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 수행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도시재생처 과장


‘2018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는 지역민들의 참여와 함께 성황리에 마무리하였습니다. 도시재생 72시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본 참가자들의 복현1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입장으로서 매우 감사하였습니다. 또한 청년들의 진솔한 의견과 생각은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적이고 가능성 높은 개선방안을 제안했기에 실제 사업에 반영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박 3일 동안 저 역시도 참가자들과 함께 워크샵에 참여한다는 생각으로 임하였고,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