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인터뷰

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센터장

「2018 도시재생 한마당」에 대해 전반적인 총평을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국토부가 단독으로 진행하던 도시재생 한마당 행사를 처음으로 지자체와 공동주최하기로 하면서 첫 번째 지자체로서 이번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한마당 추진위원회를 비롯해 국토부, 대구시, 그리고 여러 주관기관들이 모두 힘을 모은 결과 행사가 이렇게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참여한 모든 기관,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성공적이었던(인상 깊었던) 점이나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번 행사는 행사 전문업체가 아니라 지역에서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젊은 청년기업들이 주축이 되어 주최․주관기관들과 함께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행사 진행과정에서 다소 미흡한 점이 있었을지라도 실제로 도시재생 관련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젊은 활동가들이 참여해서 이렇게 커다란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러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참여주체로서 힘들었던 점(아쉬웠던 점)이나 보람된 점이 있었다면 말씀해주세요.
행사장소가 컨벤션 전문공간이 아니라 실제 재생사업 대상지다 보니 행사를 준비하는데 여러 가지 제약요소가 많았습니다. 짧은 준비기간과 공간적인 제약, 다양한 참여주체와의 협업 등 내외부적으로 많은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방치된 산업시설을 미래를 여는 창업의 요람으로 재생한 창조캠퍼스에서 행사를 치러낸 것에 보람을 느낍니다.

운영 과정에서 칭찬해주고 싶은 관련자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언제나 빠른 결정을 내려준 국토부 관계자분들, 행사준비에 최선을 다해준 LH 지원기구를 비롯한 주관기관 관계자 여러분, 기획부터 현장대응까지 최선을 다해준 사무국 관계자 여러분들 모두 칭찬을 받아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주관기관의 담당자이신 LH 지원기구 제현정 박사님이 고생을 많이 하신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리고 싶네요.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지방분권이 대세가 되면서 앞으로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대의를 위해 서로 협업하면서 함께 목표를 달성해 나가야 하는 작업들이 점점 많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한마당 행사가 그런 큰 목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람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구가 그 시작을 열게 되어서, 특히 우리 센터가 그 과정에 참여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합니다. 내년부터 행사를 맡게될 차기 개최지 관계자 여러분들도 성공적으로 행사를 치러내시길 기원하겠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정책지원팀장


살다보면 때때로 누가 머라던, 다른 사람이 보던 보지않던 감정을 삼키고 묵묵히 자기만의 길을 가는 사람들의 뒷모습을 보게 됩니다. 그 모습이 애처롭지만 모든 걸 오롯히 자기만의 몫으로 안고 가려는 마음이 뒷모습에 희미한 후광을 만듭니다. 날 때부터 그렇게 살 수 밖에 없게 생겨먹은 사람들이 어찌어찌 만나서 신명나게 논 굿판같은 한마당이었네요.

  



정책지원팀 연구원


도시재생 한마당을 준비하는 여러 회의에 함께 참석해보면서 정말 다양한 기관, 많은 분들이 같이하는 큰 행사라는 걸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덕분에 많이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수많은 의견을 조율하고 실제로 진행하기까지 힘을 합쳐 노력해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들 고생많으셨습니다!!

 

 


  

정책지원팀 연구원


시민들이 도시재생에 얼마나 관심 있을까 새삼 궁금해진 즈음에, 그들이 여가를 즐기는 자리에서 이벤트 부스를 운영하며 많은 분들을 만났습니다. 대부분이 도시재생에 높은 관심을 보였고 희망, 행복, 미래, 동행 등의 긍정적인 단어로 도시재생을 표현했습니다. 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할 의향도 높았습니다. 이분들이 실제로도 함께 할 수 있도록 좀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파이팅!



 


  

사업운영팀 연구원


대학 스튜디오 연계 도시재생 협업 프로그램의 중간발표회의 진행을 맡았습니다. 도시재생 한마당을 통해 참가 학생들이 전공 스튜디오를 벗어나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성과물을 점검하고 전문가의 조언도 들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이와 같은 도시재생 예비 전문가를 위한 교류와 소통의 장이 더욱 많아지길 기대합니다.




  

기획총괄팀 연구원


도시재생에 관한 국내 다양한 사례들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공간정보 쇼케이스를 통해 도시재생 사업에 활용가능한 공간을 정리하고 공유하려는 시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앞으로 한마당 개최시에는 실제 현장을 둘러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관계자 여러분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