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인터뷰

서구 비산동 달성토성마을 다락방

최연우 서구도시재생지원센터 사무국장


<서구 비산동 달성토성마을 다락방>


Q. 서구 비산동 커뮤니티센터와 운영주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서구의 커뮤니티센터는 비산2,3동의 달성토성마을 다락방이 있습니다. 다락방은 서구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달성토성마을 다락방은 1층에는 다양한 작가들이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갤러리와 마을문화해설사가 활동하고 다육 등의 작품을 전시하며 다육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공방이 있고, 2층에는 저희 서구 도시재생지원센터 사무실과, 영상물 홍보관, 수업과 회의 등이 진행되는 공방이 있으며, 3층에는 주민 바리스타가 운영하는 카페와 어린이 놀이방이 있습니다.



Q. 커뮤니티센터가 생긴 계기와 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달성토성마을 다락방은 비산2,3동 날뫼골의 행복한 날뫼골 만들기 도활사업에 의해 만들어지게 되었고, 2017년 12월에 개소하였습니다. 이렇게 생겨난 다락방은 주민분이 저희 센터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교육 및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다락방을 방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고, 또 그렇게 다락방에 모여든 주민분들이 그들만의 소모임과 커뮤니티를 형성하는데 훌륭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1층에는 서구 작가들의 작품이 3주마다 한 번씩 교체되어 다양한 작가들의 작품을 관람하는 등 주민분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3층에서 운영중에 다락방 카페는 주민분들뿐 아니라 타 지역에서도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Q. 커뮤니티센터가 설립된 지 3년째 입니다. 주민들이 이곳을 잘 이용하고 계신지, 센터의 내부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처음에는 마을에 생소한 건물이 들어서서 발길이 많지는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센터에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카페와 갤러리 등을 널리 홍보하면서 현재는 보다 많은 분들이 찾는 커뮤니티 센터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역의 주민분들 뿐 아니라, 날뫼골에 골목투어를 오시는 다양한 지역의 주민분들도 커뮤니티 센터를 방문해주시고 있고, 지역의 주민분들은 저희 센터의 수업을 듣기 위해 또는 다락방 카페를 이용하기 위해, 혹은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하시거나 1층 테라스 공간과 그늘을 활용하여 쉬어가시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커뮤니티센터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1층에 서구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를 운영 중이며, 2층 공방에서는 하모니카, 오카리나, 민요교실, 시 낭송, 원예관리사, 수공예 한지공예 등 악기 연주부터 원예, 공예까지 다양한 내용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층. 갤러리 / 공방>


<2층. 공방(센터 프로그램 운영 장면) / 영상물홍보관>




 

<3층. 카페 / 어린이놀이방>




Q. 이곳을 운영하기 위해 지금까지 어떤 지원을 받았고, 앞으로 지원이 중단된다면 어떻게 운영해 나갈 것인지 계획이 있으신가요?

A.  커뮤니티센터는 서구청에 소속되어 있는 건물로, 현재 서구청에서 건물의 유지와 관리를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향후 지원이 중단된다면 카페와 다육을 운영 중인 달성토성마을 협동조합과 서구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주민들과 함께 그들이 자발적으로 운영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마을의 사업을 발굴하고 시행하여 유지해나가는 방안을 모색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선적으로 주민들이 이 공간을 주민들의 것으로 받아들여 적극 활용하고 방문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주기 위해 공공에서 지속적이고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해주며 주민들이 이 공간을 그들의 자산으로 받아들이게끔 해줘야 할 것 같고, 그 후에 이 공간을 활용하여 여러 가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방향을 잡아주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Q. 남구청과 대구시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마지막 한마디)

A.  바라는 점보다는, 커뮤니티 센터가 보다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널리 홍보가 더 잘 되었으면 합니다. 1층 갤러리 공간은 작지만 서구에서 활동 중인 실력 있는 작가님들이 지속적으로 작품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항시 전시 중에 있으니 많은 분들이 오셔서 관람도 하시고, 3층의 카페도 이용해주시면 마을과 커뮤니티센터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커뮤니티센터와 같이 마을을 방문할만한 요소가 있어 다양한 지역의 여러분들이 이 마을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방문해주신다면 활기와 활력이 끊이지 않을 것이며 이를 발판으로 늘 발전하며 나아가는 달성토성마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