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인터뷰

2022년 아카데미(기본, 심화) 수료생 소감

전미정 수료생, 노정득 수료생

 

 

[ 나의 도시재생 이야기 ] 

제24기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 기본과정 수료생 전미정



 “도시는 조각보와 같다.” 

  도시란 무엇인가? 언젠가 나는 이 물음에 대해 인상 깊은 답을 들었다. ‘도시는 자투리 천을 모아 기워서 만든 보자기와 같다,’라는 말. 그 표현은 나에게 무척 신선하게 다가왔다. 그날 이후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낡은 건물과 새 건물, 손수 그린 벽화들과 주민들이 모여 가꾸는 마을 정원, 그동안 생각 없이 지나쳤던 수많은 골목이 내 시야에 들어왔다. 도시는 조각보와 같다. 한 땀 한 땀 손으로 기워서 만든 보자기처럼 말이다. 


  인생은 우연과 필연의 맞물림이다. 내가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의 제24기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 기본 과정을 수강하게 된 것도 우연과 필연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생긴 결과물이다.

  이야기는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나는 고등학생 때 박웅현의 <책은 도끼다>를 열심히 읽었다. 이 책은 나의 인생관에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 나는 필사까지 해가면서 문장들을 머릿속에 꼭꼭 집어넣었다. 주로 빌려서 책을 읽는 내가 유일하게 구입한 책이기도 하다. 이 책의 1장을 한 단어로 요약하면 ‘견문’이다. 깊이 보고 듣는다는 뜻이다. 작가는 세상을 견문하여 바라보는 것이 풍요로운 삶을 만들고, 그것이 곧 행복이라고 말한다. 그 말이 나의 얼어붙은 바다를 깨트리는 도끼였다. 10대의 나는 판화가 이철수처럼, 작가 김훈과 최인훈처럼, 그리고 시인의 눈으로 세상의 작은 곳까지 견문하며 살고 싶었다. 그 바람이 나의 가슴에 초봄의 감자 씨앗처럼 심어졌다. 내가 도시재생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것은 필연이다.


  우연은 꼬박 10년이 지나서야 찾아왔다. 나는 현재 군립 도서관 주말 근무자로 재직 중이다. 그날도 종합자료실을 둘러보면서 정리를 하던 중이었다. 도서 검색대 PC에 가니 처음 보는 생소한 창이 열려있었다.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의 홈페이지였다. 제24기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 기본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는 공지 사항이 내 눈을 사로잡았다. 마침 신청 기간이었고, 나는 그 자리에서 바로 수강 신청을 했다. 일이 이렇게도 풀릴 수 있구나! 지금 생각해도 신기하다. 만약 홈페이지를 이용한 사람이 창을 끄고 나갔다면 나는 그 소식을 영영 알지 못했을 것이다. 또는 다른 근무자가 나보다 빨리 움직였다고 해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무엇보다 내가 도시재생에 관심이 없었다면 나는 대수롭지 않게 창을 껐을 것이다. 인생은 필연과 우연이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와 같다. 10년이라는 시간이 지나 강산도 바뀌고, 나의 세상도 바뀌었다. 


  제24기 열린 도시재생 아카데미 기본 과정은 온라인으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사전에 등록한 주소로 강의 책자를 받았을 때 심장이 두근거렸다. 도시재생이라는 단어 자체는 몇 년 전부터 알고는 있었다. 그러나 그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는 못했다. 관련 강의나 책을 읽고 싶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건지 막막했다. 그래서 나에게 이번 강의는 더욱 소중하게 여겨졌다. 10년 전 가슴속에 심은 감자 씨앗의 싹이 움트기 시작했다.

  짧다면 짧은 5주 동안 매주 강의 두 개씩 총 열 개의 강의를 수강했다. 도시재생의 이론적 이해부터 계획 수립, 실제 사례, 분쟁 관리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았던 백승운 강사님의 <스토리텔링과 도시재생>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일단 재미가 있어야 합니다.”

  나는 충주시 공식 유튜브 채널 ‘충TV’의 애청자다. 충TV를 운영하는 충주시청 김선태 주무관은 모든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일단 재미가 있어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진다고. 관심이 없으면 아무리 잘해도 무용지물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EBS 최초의 지역 강사인 대구 출신 전한길 강사도 그의 의견에 동의했다. 어떤 일이든 첫째는 재미가 있어야 한다! 도시재생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말이다.

  공간과 장소의 차이는 추억에 있다. 추억이 없는 곳은 공간이다. 그 자리에 존재하는 곳일 뿐이다. 그런데 여기에 나의 추억, 나의 경험이 개입되는 순간 공간은 장소로 바뀐다. 연인과 함께 걸었던 길, 친구와 담소를 나누던 벤치, 마음이 울적하면 찾는 분수대 앞. 모두에게 저마다의 장소가 있다. 도시재생은 저마다의 장소를 모으고 모아 그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고, 더 나아가 사회로 영향력을 뻗어나가는 의미 있는 장소를 만드는 일이라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의미 있는 장소를 사람들에게 어떻게 각인시킬 것인가? 미래학자 롤프 얀센은 “상상력과 감성이 중시되는 감성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한다. 무형과 유형의 스토리를 텔링하는 것, 즉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스토리를 확산시키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은 감성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시대에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인 셈이다.

  스토리텔링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는 대구 중구의 근대골목이다. 1,000여 개의 골목과 이야기를 수집하고 발굴하여 가치 있게 재창조해 현장에 접목했다. 그 결과 김광석길은 대구를 대표하는 관광지가 되었고, 도시의 소중한 역사는 사라지지 않았다. 나는 여기서 다시금 도시재생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도시재생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한 번에 연결하는 중요한 관통선이다.


  도시재생 사업은 기존 도시정비 사업과는 다른 시각에서 출발한다. 첫째는 주체이다. 도시정비 사업은 토지 및 건물 소유자가 중심이고, 도시재생 사업은 거주자 중심, 지역 공동체 중심이다. 둘째는 대상이다. 도시정비 사업은 수익성이 있는 노후 지역을, 도시재생 사업은 자력 기반이 없는 쇠퇴 지역을 그 대상으로 한다. 즉, 이전에는 건물주를 중심으로 돈이 되는 지역에만 도시정비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셋째는 방식이다. 도시정비 사업은 물리적인 환경 정비에 초점이 맞춰졌다. 그러나 도시재생 사업은 종합적 기능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마디로 도시재생 사업은 지역 공동체의 주도 아래 도시의 쇠퇴 지역을 발전시키고, 지역 경제 활성화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지역 공동체의 주도성이다.

  몇 년 전 tvN에서 방영한 <응답하라> 시리즈는 사람들을 열광시켰다. 이 시리즈는 각각 1997년, 1994년, 1988년을 배경으로 하여 그때 있었던 사건들을 소재로 이야기가 전개되었다. 사람들은 드라마를 통해 그 시대의 향수를 떠올리기도 하였고, 아이들은 이전 세대의 추억을 느끼며 신기해했다. 드라마가 방영되면서 ‘저 때가 좋았다’는 감상이 많았다. 특히 <응답하라 1988>이 방영되면서 더 자주 그랬던 것 같다. 신원호 PD는 “가족과 이웃 간의 따뜻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라고 밝혔다. 제작 의도부터 ‘정(情)’이 살아 있던 시대를 찾고 싶었다는 뜻이다. 신 PD의 의도는 시청자들에게 제대로 먹혀 들어갔다. <응답하라> 시리즈 가운데 <응답하라 1988>의 시청률이 가장 높았다. 이 현상을 뒤집어서 해석하자면 지금 우리 시대는 이웃 간의 정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뜻이다. 바로 옆집에 누가 사는지도 모른다. 같이 음식을 나눠 먹을 이웃이 없다. 골목을 뛰어다니던 아이들의 발소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애초에 골목이 사라지고 있다.


  드라마를 통해 느꼈던 이웃 간의 정을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까? 나는 그것이 도시재생으로부터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도시재생은 도시 개발과 정비 사업의 개념을 포괄한다.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환경적으로 낡은 도시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에는 공동체 회복도 포함되는데, 거주자를 중심으로 풀뿌리 도시재생 거버넌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도시재생은 시민 ‘참여’가 아닌 시민 ‘주도’가 그 바탕에 놓인다. 이를 통해 마을 공동체 모임을 통해 이웃을 알아가며 살기 좋은 마을로 만들어 갈 수 있다. 시간은 오래 걸리고 우리가 목표하는 곳까지 가는 길은 결코 평탄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거대한 물결은 천천히 우리의 삶에 스며들 것이다.


  우연과 필연의 합작품으로 열린 도시재생 강의를 수강하면서 우리 마을을 바라보는 나의 시각은 확장되었다. 우리 마을 골목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 더 살펴보게 되었다. 또 마을 공동체 활동에 관심이 생겨 동아리에 가입해 새로운 사람들과 어울리는 시간도 가졌다. 내년에는 내가 직접 동아리를 개설해서 마을 공동체를 가꾸어 볼 계획이다. 더 나아가 내가 미래에 도서관 사서가 되었을 때 도시재생 지역의 문화적 거점 시설로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기본 강의를 알차게 수강한 만큼 심화 과정까지 강의를 듣고 싶었다. 하지만 심화 과정은 현장 강의로 진행하여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부득이하게 수강하지 못하게 되었다. 심화 과정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아있다. 그러나 현장 강의는 강의 몰입도가 높고 관심 있는 사람들과 토론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기에 기본 강의도 일부 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해도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나는 나를 낭만주의자라고 부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말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망한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부르는 희망의 찬가! 가장 좋아하는 소설의 플롯이다. 뉴스를 틀면 가슴이 답답해진다. 각종 갈등이 넘쳐나는 사회, 기후 위기, 각종 분쟁과 재난이 끊이지 않는다. 어쩌면 지금 우리는 아포칼립스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걸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그리고 우리는 도시재생에서 그 답을 찾았을지도 모른다. 적어도 낭만주의자인 나에겐 그렇게 보인다.







 

 

[ 도시재생 아카데미 심화과정을 마치며 ] 

제10기 도시재생 아카데미 재생심화과정 수료생 노정득




도시재생 아카데미 기초 과정을 비대면으로 들으며 마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심화 과정은 어떠한 내용일까 궁금해하며 신청을 했다. 어느 날 문자가 왔다. 심화 과정에 선정되어 교육을 들을 수 있다는 소식이었다. 너무 좋았다. 내가 모르는 무언가를 또 들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교육이 시작되기를 기다렸다.


1주 차 강의 제목은 ‘마을과 주민 자원을 이용한 창의적인 도시재생 계획 수립하기’. 처음 본 사람들과 하는 그룹 과정은 너무 낯설고 어색했다. 서로 의논하며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며 도시재생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놓고 이야기를 하니 도시재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참여했기 때문인지 많은 이야기들이 나왔다. 고정 관념이 있어서인지 비슷한 의견들도 있었다. 

도시재생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지도를 그리는 것도 직접 동네를 걸어 다니며 해야 한다. 내가 사는 동네가 어떻게 생겼는지, 예전엔 몰랐던 곳에 대해서도 새롭게 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서로 이야기하며 하는 강의가 재미있었고 기억에도 오래 남는 것 같다. 주민이 자원이고 주민들의 다양한 생각들이 또 자원이 된다고 한다. 주민들이 잘 소통이 되어야 재생이라는 꽃을 피울 수 있다. 정말 맞는 말인 것 같다.


2주 차 강의 제목은 ‘도면으로 읽는 도시 계획’. 도면으로 읽는 건 너무 딱딱했다. 처음 보는 도면도. 어찌 봐야 하는지도 잘 모르고 보고 있어도 모르겠는데 설명을 너무 열심히 해주셨다. 비슷한 내용을 꾸준하게 들으니 조금은 이해가 가는 것 같다. 도시재생 계획을 수립하여 도면이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계획을 수립한 뒤 도면이 나오고 완공될 때까지의 기간이 6~7년이나 걸린다고 한다. 도면을 쉽게 찾아보는 방법도 알게 되었다. 괜히 우리 마을을 찾아서 들어가 봤다. ‘토지e음’에서 도시 계획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역시 모르는 것을 하나씩 알게 되는 일은 나의 기분을 즐겁게 한다.


3주 차의 첫 번째 강의는 ‘탄소 중립과 도시 정책’이었다. 탄소 중립이라는 말은 너무 생소하다. 강사님께서도 3년 동안의 연구를 압축해 놓은 내용을 한 시간에 강의하기에는 부족한 시간이라고 하셨다. 하지만 도시가 70%가 넘는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다는 말에는 크게 공감을 했다. 탄소를 줄이기 위한 방안이 방재 공원 도입과 선형 공원 조성인 것 같다. 이 두 가지를 연결해서 잘 조성하는 것이 우리들의 숙제이다. 탄소 중립과 도시 계획을 따로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바람길 도입을 위한 재생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에도 동의하게 되었다. 자연이 주는 혜택을 자원으로 사용하는 것, 우리는 그런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


3주 차 강의 두 번째는 ‘에너지 부문 현장 이야기’이다. 침산동 센터장님의 강의다. 침산동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그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침산동이 ‘에너지 자립 마을’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엿볼 수 있었는데, 새롭게 설치된 태양광 가로등이 어두웠던 마을을 환하게 비추는 모습을 보니 내가 다 기분이 좋아졌다. 집수리 교육을 통해 봉사단을 만들어 고생하시는 모습도 보기 좋았다. 쓰레기 무단 투기가 반복되는 곳에 주민들의 참여로 화단을 만드는 것이 인상 깊었다. 우리 마을도 이렇게 변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민원인’에서 마을의 ‘주인’이 되는 그 과정을 겪어야만 하는 주민들의 의식이 지금은 너무 아쉬웠다.


4주 차에는 다른 지역의 도시재생 현장 사례를 살펴보았다. 대구가 아닌 경북 지역, 영천과 군위, 성주의 사례를 알아보았다. 서로 다른 것 같지만 닮은 점도 많은 곳들이었다. 성주와 군위의 가족센터가 모두 인상 깊었다. 어른들이 한곳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생겨 너무 좋아 보였다. 우리 마을에도 저런 곳이 있으면 어른들이 그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했다.


이렇게 4주 동안의 교육을 들으며 도시재생을 왜 해야 하는지 새삼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주민들이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버리고 도시재생을 통해 한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도시재생을 통해서 주민이 주인이 되고, 서로 소통하며 마을을 하나로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것이 너무 행복했다. 나는 이제 우리 마을에 이런 내용을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지낸다. 이런 교육을 더 빨리 듣지 못한 것이 후회가 되었다. 지금도 늦지는 않았을 것이다. 내가 참여하고 있는 모든 일을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마음이 들게 하는 교육이다. 내 주장만 내세우지 말고 경청하는 마음을 가지고 다른 사람은 나와는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것을 토대로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있는 새로운 나를 만드는 시간이기도 했다.

나 한 사람을 이렇게 변화시킨 교육인데, 더 많은 사람들이 이 교육을 들으면 우리 대구의 주민 의식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남녀노소 누구나, 많은 사람들이 이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알려야 한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이 교육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걸 어떻게 알려야 할까? 어떤 홍보 방법이 필요할까? 이제 내게는 ‘도시재생 교육 홍보’라는 새로운 숙제가 생겼다.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