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정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또 하나의 열쇠, 도시공원

조유진 연구원

  우리가 일상 속에서 흔히 접하는 도시공원은 오래전부터 존재했던 것 같지만, 사실 등장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일종의 발명품이다. 18세기 말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획기적인 기술 발전을 가져왔으나, 그와 동시에 많은 문제도 생겨났다. 농촌을 떠난 빈민들이 도시로 몰려들면서 주택난과 빈부격차가 심해졌고, 주거환경이 나날이 열악해졌다. 그뿐만 아니라 19세기 중후반 유럽을 덮친 전염병 콜레라는 많은 희생자를 낳았다.

 

   전염병 발병에 관한 역학 조사 결과, 연구자들은 노후 주거지와 전염병 확산 사이의 인과관계를 입증해 냈다. 이후 주택 내외부의 위생을 강도 높게 규제하는 칙령이 발표되기도 하였다. 이는 처음으로 공중위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환기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때 해결책 가운데 하나로 제시된 것이 바로 도시공원이다. 근대 유럽 국가들은 도시 재정비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도시공원 조성을 중심 과제 가운데 하나로 삼았다. 이에 가로 개선, 거주지 재개발이 이루어졌고 그러한 노력은 규격화된 도시 조직을 만들고 도시의 위생을 크게 개선했으며, 근대 유럽 국가들의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도시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졌다.


  <오스만의 파리 도시계획>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s://bit.ly/2WocOVG


  도시공원은 악취로 뒤덮였던 회색빛 도시에 신선한 공기를 공급했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증진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또한 도시 열섬 효과를 누그러뜨리는 등 환경문제의 해결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결과적으로 도시공원의 조성은 낙후된 환경을 개선하고 시민들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여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 복지를 증진할 수 있었다. 도시공원이 도시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적인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전경>

출처 : 대구시 블로그


<수성못 야경>

출처 : 대구시 블로그

  오늘날에도 도시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바이러스는 그 모습을 바꾸고 진화하면서 여전히 우리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으며, 최근 골칫거리로 떠오른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지금 온 세계가 몸살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그뿐 아니라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의 갑작스러운 변화는 나날이 심각해져 지구 종말 시계는 이제 종말 100초 전을 가리키고 있다고 한다.

 

  이제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문제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그 해결책 역시 여러 갈래의 길이 있을 것이다. 우선 현재의 도시가 안고 있는 과제를 분석하여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녹지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도시공원은 미세먼지와 같은 오염 물질을 흡수하는 도시의 허파이자, 미래 세대들까지도 누릴 수 있는 소중한 자산이다. 또한 오늘날 도시공원은 사람들이 그곳에서 서로 교류함으로써 사회적 자본을 만들어 내는 장소이고, 공동체적 역할까지를 담당하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도시공원의 조성은 우리가 직면한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이 되어줄 것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행 이후, 우리가 외출을 삼가고 집안에서 지내는 동안 어느새 봄은 우리 곁으로 훌쩍 다가와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운동으로 꽃피는 도시공원을 직접 볼 수는 없지만, 코로나19는 곧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위기는 있었지만 우리는 늘 그 위기를 극복해 왔기 때문이다.

출처 : 대구광역시 홈페이지, www.daegu.go.kr




   <참고자료>

1. 황주영,근대적 발명품으로서의 도시공원 : 19세기 후반 런던과 파리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4.

2. 황소영,도시근린공원의 기후변화 대응성 평가 지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6.

3. 오민석,도시 공원의 복지 가치 개념과 효과,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5.

4. 임기창, “시민참여형 도시공원이 경쟁력 있다”,연합뉴스, 2019.09.28.

https://bit.ly/2Qrmuel

5. 김덕례, “코로나19와 주택도시공간의 개조”,경기일보, 2020.03.08.

    https://bit.ly/2TXFbbA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