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정보

2021년 「선도 마을관리협동조합」 7개소 선정·발표

도시재생 동향

  국토교통부(장관 변창흠)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선도 마을관리협동조합(이하 선도조합) 7개소를 선정하였다고 발표했다.

 

  ‘마을관리협동조합이란 도시재생사업을 통하여 공급된 생활SOC 등 기반시설을 유지 및 관리해가며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재화·서비스를 공급하는 사회적협동조합*이다.

 

  선도조합으로 선정된 마을관리협동조합들의 활동은 다음과 같다.

(목포 1897 개항문화거리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지역사회 산재되어 있는 빈집들을 활용하여 지역사업을 추진하는 등 지역자산관리의 주체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자하는 점이 돋보였다.

(대전 안녕마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거점시설 활성화 및 자력적인 조직 운영을 위하여 청년 등 지역사회 다양한 주체들과의 네트워크를 도모하고 있다는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부산 봉산마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공동체를 기반으로 사업 역량을 내실 있게 다져온 조합으로 기초생활인프라 운영관리와 함께 다양한 공적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정받았다.

(아산 꿈자을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안정적인 조합 운영을 위하여 지자체의 행정적·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사업 전문성을 보유한 사회적경제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청주 와우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조합 설립 전부터 전문적인 사업 역량을 축적하기 위하여 전통시장 상인회와 협력하여 공영주차장 운영관리 시범사업 등을 추진했다는 점에서 인정받았다.

(안양 명학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조합원 간 갈등관리의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 실행력 제고를 위하여 지자체 및 센터, 유관기관 등과의 협력을 도모하고 있다는 점에서 선정되었다.

(전주 인디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예술분야 지역청년들과 주민들이 함께 다양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설립한 조합이라는 점이 돋보였다.


자세히 보기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85417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