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도시재생 사례

시장, 도시재생에 활기를 불어넣다

박경랑(2018 창의 기자단)

1. 시장과 도시재생
 시장에 가면 옷부터 신발, 생선, 채소, 과일 등 다양한 물건들이 많다. 그러나 도시가 점차 발달하면서 대형 마트 및 할인점들이 들어서게 되었고 이런 곳에는 상품의 종류가 시장보다 다양할 뿐 아니라 편의 시설도 구비되어 있어 더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되었다. 옛 시장은 점차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상권 활성화 사업 및 시장 정비 사업이 실시되고 있다. 전국의 여러 시장에서 야시장, 축제와 같은 각종 행사를 마련해 도시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시장은 이처럼 도시재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기사를 통해 이런 시장들이 구체적으로 도시재생에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2. 경제 활성화 1등 공신 ‘야시장’

 여행을 가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하나는 먹거리다. 야시장에 가면 국수나 김밥, 닭꼬치, 낙지호롱 등 식욕을 자극하는 먹거리들이 넘쳐난다. 여행객뿐 아니라 현지인들에게도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곳이 바로 야시장이다. 밤이 되면 부산의 부평 야시장, 대구의 서문 야시장, 울산 큰애기 야시장, 제주 동문재래시장 등에서 많은 사람들이 북적이는 야시장만의 멋진 풍경이 펼쳐진다.

<좌 : 부산 부평 야시장 / 우 : 울산 큰애기 야시장>

또한 야시장은 시장 및 인근 상가의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시장 홍보뿐 아니라 도시를 홍보하는 역할 또한 하고 있는 야시장은 지역 경제의 1등 공신이라고 하여도 과장이 아닐 것이다.
 시민들이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시장을 찾아 모여들 때, 이들에게 먹거리를 파는 상인들이 몰려들면서 오늘날과 같은 야시장이 만들어졌다는 설이 있다. 그 옛날, 지친 서민들의 해 질 무렵 출출함을 달래주던 야시장은 오늘날 외국인들에게 한국의 밤 문화를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장소로 자리 잡았다. 야시장은 단순히 먹거리를 제공하거나 밤에 장을 보는 사람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공간일 뿐만 아니라, 도시에 활기를 불어 넣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3. 시장이 주는 도시 이미지 변화
 낙후된 도시를 발전시켜 도시의 이미지를 만들고, 정체성을 새롭게 확립하는 것은 도시재생의 중요한 목표 가운데 하나다.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새롭게 탈바꿈한 시장의 모습은 그 도시의 이미지에 크게 기여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지역의 이미지를 대표할 수도 있다.


​<해방촌 신흥시장>


해방촌 신흥시장은 기존의 낙후된 시장의 이미지를 세련된 현대식으로 변화시키면서, 그와 동시에 옛 시장의 정겨운 분위기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언론의 영향에 힘입어 해방촌 신흥시장은 그 지역의 중요한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지역을 홍보하여 지역에 좋은 이미지를 더할 수 있는 장소일 뿐 아니라, 촌스러운 구식의 공간이라는 ‘시장’ 자체의 이미지를 바꾸는 역할 또한 해낸 듯하다. 도시재생의 측면에서도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는 셈이다.


4. 나아가야 할 방향
 이처럼 시장이 도시재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앞으로도 기존의 시장이 지닌 부정적인 이미지를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면서, 시장을 통한 도시재생의 효과를 키워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에게 도시재생이 중요한 과제인 것처럼, 도시재생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시장 역시도 더욱 중요한 공간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시장이 죽어가니 대형 마트를 이용하지 말고 시장만을 찾자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오랜 세월 그 자리를 지켜온 시장, 이제 도시재생에 있어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떠맡게 된 우리네 시장에 다시 한 번 관심을 주어야 하는 것은 도시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사진출처>
1. https://blog.naver.com/leesak1009/220760912740
2. https://blog.naver.com/centermaster/220867115578
3. https://blog.naver.com/d--space/221271164729\
4. https://blog.naver.com/djkim74/221289617071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