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9_2024.04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정보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 참관기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

 

 

[ 불로중학교에서 만난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 ]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 김오숙 기자



대구광역시와 대구경북연구원,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는 ‘불로중학교와 그 주변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즐거운 우리 동네 기획단>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7월 6일에 미리 설문조사를 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22년 7월 8일에 건축사들과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담당자들이 불로중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여러 교실을 찾아 창의적 체험 활동(동아리 반일제) 시간에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불로중학교 전경>, 출처: 김오숙 기자


‘도시재생’과 ‘교육’은 밀접한 관계일 수밖에 없습니다. 도시재생의 저변 확대를 위해 도시재생 교육이 다변화되고 있고, 그 대상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청소년 도시재생 교육을 위한 도시재생 교구 제작, 교육 강사 양성 역시 그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도 도시재생 저변 확대 및 외연 확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는 청소년 교육 및 민간인 재생 계획 과정 참여 등을 준비 중입니다. 단순히 주민 역량 강화 교육이 아닌 일상 속 도시재생, 우리 삶의 일부분으로서의 도시재생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하며 불로중학교 <즐거운 우리 동네 기획단> 수업에 함께 참여했습니다.


<즐거운 우리 동네 기획단 수업 장면>, 출처: 김오숙 기자


‘우리 동네 기획단’은 청소년의 시각에서 학교 주변 지역(학교 통학로)의 장단점을 발견하고 그 개선 방향을 찾아가고자 합니다. 불로중학교 기획단은 불로중학교 주변 지역에 대한 이해와 학교 주변에 대한 인식을 통해 청소년들이 스스로 나의 통학로의 장단점을 찾아보는 과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 이해, 학교 주변 둘러보기(현장 조사 및 분석), 장단점 찾기(문제 인식), 개선 방향 구상하기의 과정을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즐거운 우리 동네 기획단 수업 장면>, 출처: 김오숙 기자 


먼저 지역을 이해하기 위해 ‘불로(不老)’라는 지명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불로동의 지명 유래에 대해서는 많은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었으며, 인근 지역명에 대한 지식을 쌓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그리고 불로동 고분군, 봉무공원, 측백향 커뮤니티센터, 도동 측백나무숲, 봉무 나비 생태원, 불로전통시장, 불로막걸리, 단산저수지를 소개하는 ‘[즐겁게 재생하다] 불로불로, 역사가 숨쉬는 불로동 도시재생’ 영상을 대구광역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함께 보았습니다. 춤과 함께 마을의 명소를 소개하는 영상을 본 아이들의 반응이 아주 뜨거웠습니다.



<즐거운 우리 동네 기획단 사전 설문조사>, 출처: 김오숙 기자  


7월 6일 사전 조사를 한 것을 기준으로 학교 인근 지역의 자원 및 통학로 인지 조사지를 작성했습니다. 우리 주변에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장소에 워터파크, 롯데월드가 포함되어 있어 아이들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습니다. 편의점, 문구점, 약국, 카페, 경찰서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공감하는 아이들이 많았고, 기존 문구점에 대한 의견도 나왔습니다.


통학로 건물 사진을 보면서 아이들은 장소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도 했고, 반가움을 표했습니다. 또한 같은 장소에 대해서도 서로 느끼는 바가 다르기도 했고, 공통적인 의견을 보이는 곳도 있었습니다. 



 <즐거운 우리 동네 기획단 수업 장면>, 출처: 김오숙 기자


불로중학교 아이들은 활발하면서도 진지하게 수업에 참여하였고, 고학년으로 갈수록 설문조사에 익숙하게 반응했습니다. 때로는 조별로 서로 의견을 나누는 모습을 보이는 아이들도 있었습니다. 아이들의 이런 적극적인 모습에 감탄하게 되었습니다. 학년별로 프로그램이 45분간 이루어졌는데, 그 시간이 무척 짧다고 느낄 정도였습니다.


사전 설문조사 결과 – 좋은 점과 불편한 점


Q. 학교 주변에서 눈에 띄는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응답 수 606, 중복 응답 가능)

  1. 차도와 인도 분리 16.0%

  2. 편의 시설 12.5%

  3. 교통안전 지킴이 10.6%


Q. 학교 주변에서 눈에 띄는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요? (응답 수 455, 중복 응답 가능)

  1. 불법 주정차 차량 23.10%

  2. 과속 차량 13.2%

  3. 편의 시설 9.7%


Q. 학교 주변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장소 및 시설을 자유롭게 적어주세요. (응답 수 134)

▲ 장소

편의점, 문구점, 노래방, 도서관, 영화관, 스터디 카페, 경찰서, 음식점(마라탕 집, 분식점, 아이스크림 가게, 스타벅스 등 커피숍),

워터파크, 약국, PC방, 놀이터, 롯데월드, 축구장, 풋살장, 다이소 등


▲ 안전

횡단보도, CCTV, 과속 방지 시설, 가로등, 신호등


▲ 보행환경

자전거 전용 도로, 승하차 공간 


수업을 끝낸 후 친구들과 인터뷰를 해 보았습니다. 


<2-2반 김현서 학생 인터뷰>, 출처: 김오숙 기자


“모르는 곳에 대해서 알기도 했고, 이런 데가 있었구나, 아니면 불편한 점이 있었구나 싶어 좋았어요.”라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3-5 최민기, 3-5 김아연 학생 인터뷰>, 출처: 김오숙 기자

 

“지명에 대한 유래는 알고 있었고, 불로불로 동영상에 나왔던 지명에는 모두 가보았는데 이렇게 홍보가 되어 좋았어요. 생각지도 못하지 못했던 부분을 다른 친구들이 좋다고 하는 걸 보며 아, 생각보다 좋은 동네구나 알게 되었어요.”라는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참고문헌]

​*  [즐겁게 재생하다] 불로불로, 역사가 숨쉬는 불로동 도시재생,  https://youtu.be/-J_402ofyxM 

     대구광역시 공식 유튜브


 





[ 불로중학교와 함께하는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 ]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 김주연 기자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