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정보

2018 도시재생 한마당 '캠퍼스 투어'

김강현(2018 창의 기자단)

지난 10월 25일부터 27일까지, 대구삼성창조캠퍼스에서 ‘2018 도시재생 한마당’이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참가 기관이나 단체 등 관계자뿐 아니라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마련되어 눈길을 끌었다. 그 중에서도 많은 시민들의 사랑을 받은 ‘캠퍼스 투어’ 현장을 다녀왔다.


대구삼성창조캠퍼스는 어떤 곳인가

이번 행사가 열린 대구삼성창조캠퍼스는 9만 여 제곱미터 부지에 달하는 옛 제일모직 터에 자리를 잡고 있다. 이곳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벤처창업존, 문화와 벤처가 어우러진 문화벤처융합존, 식당가를 비롯하여 주민들의 편의를 위한 주민생활편익존 그리고 삼성이라는 기업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삼성존 등 모두 네 개의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캠퍼스 투어는?
이번 캠퍼스 투어는 주로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일반인 참가자들도 함께했다. 캠퍼스 투어에서는 도시재생 한마당에 설치된 대구도시공사 등의 홍보관에 대한 설명은 물론, 대구삼성창조캠퍼스 내에서 실제 기업들이 사용 및 운영하고 있는 창업 지원 시설에 대한 체험과 관람도 함께 이루어졌다.


캠퍼스 투어는 크게 ‘미래 기술, 메이커 체험’, ‘창업 기업 제품 관람’, ‘도시재생 한마당’ 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구성되었으며, 각 주제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가이드 투어와 다양한 체험, 재미있는 미션 수행이 더해져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주었다. 학생들은 캠퍼스 투어 시작 전 받은 미션지를 들고 캠퍼스 곳곳을 돌며 미션을 수행하고 미션지를 채워나갔다.

<캠퍼스투어 접수처>

출처 : 직접 촬영

 

미래 기술, 메이커 체험

‘미래 기술, 메이커 체험’ 이라는 주제의 체험활동은 캠퍼스 내 메이커스페이스와 창조경제혁신센터의 C-NEXT에서 진행되었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캠퍼스에 입주한 제조 관련 벤처기업들이 시제품을 제작하고 테스트하는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산업용 3D 프린터, 레이저 절단기 등 다양한 장비가 설치, 운영되고 있었다. 실제로 이곳을 이용하고 있는 직원들이 학생들에게 장비에 대한 설명과 함께 ‘AI’와 같은 다양한 미래 기술들에 대한 설명을 해주었다. 창조경제혁신센터 1층에 위치한 C-NEXT는 VR 체험장으로, 가상현실 콘텐츠에 대한 현장 경험을 제공하고 새로운 콘텐츠 개발의 전진 기지로 활용되고 있는 곳이다. 특히 이곳에서는 VR 체험기기를 실제로 이용해 볼 수 있어서, 캠퍼스 투어에 참여한 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보인 곳이기도 했다.

 

<메이커스페이스>

출처 : 직접 촬영 


<C-NEXT VR 체험장>

출처 : 직접 촬영


창업 기업 제품 관람

캠퍼스 내에는 대구 지역 스타트업 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제품 전시와 판매, 홍보 및 마케팅 등을 지원하고 있는 C-Corridor가 있었다. 이곳에서는 스타트업 기업들에서 만든 여러 제품들을 볼 수 있었으며, 구입도 가능했다. C-Corridor의 담당자가 직접 학생들에게 제품들을 소개해 주었고, 이곳을 찾은 학생들은 예쁘고 아기자기한 제품들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C-Corridor의 모습>

출처 : 직접 촬영


도시재생 한마당

도시재생 한마당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대구도시공사, 국토교통부의 홍보관이 설치되어 있었다. 캠퍼스 투어에 참여한 학생들은 여러 홍보관을 돌아보며 도시재생에 대해 조금씩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대구도시공사 홍보관에서는 학생들이 평소 잘 몰랐던 도시재생을 비롯한 대구시의 정책들이 소개되어 있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가이드 선생님의 친절한 설명 덕분에 참가자들은 도시재생에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

<도시재생 한마당-대구도시공사 홍보관>
출처 : 직접 촬영



3일간의 캠퍼스 투어 일정 동안 총 7개 학교에서 진로체험활동 등을 위해 이곳을 방문했다. 개인적으로 참가한 초등학생들과 대학생들도 있었고, 지역아동센터 등에서도 찾아와 모두 270여 명의 시민들이 캠퍼스 투어에 함께했다. 특히 사전에 예약을 하고 온 단체 관람객 외에도 현장에서의 참여도 이어져서 도시재생 한마당과 캠퍼스 투어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캠퍼스 투어에 참여한 학생들은 “신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다”,  “도시재생에 대해 몰랐는데 새롭게 알게 되었다”와 같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귀가길에 자녀와 함께 이곳을 찾았다는 학부모님 역시 “학교 공부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도시재생의 정책 방향에 대해 알 수 있었다”라며 이번 행사에 관심을 보였다. 


이번 도시재생 한마당의 캠퍼스 투어는 홍보관 관람이 주를 이루던 기존 행사들과 달리 청소년을 비롯한 시민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보다 쉽게 도시재생에 다가갈 수 있게끔 도와주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의 반응 또한 매우 좋았던 만큼 앞으로 이런 프로그램들이 많이 기획되어 대구 도시재생에 시민들의 참여가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

<참고자료>

1. (사)청소년교육문화센터 ‘우리세상’
2. 대구삼성창조캠퍼스, www.dscc.co.kr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