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32_2019.08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도시재생 사례

게릴라 가드닝, ‘총 대신 꽃을’ 들고 싸우다

오지연(2019 대학생 기자단)

게릴라 가드닝(Guerrilla gardening)이란 스페인어로 ‘작은 전쟁’이라는 뜻을 가진 게릴라(Guerrilla)와 ‘정원을 가꾼다’라는 뜻의 가드닝(Gardening)이 합쳐진 단어로 도심의 버려진 공터나 사람들이 무단으로 쓰레기를 투기하는 곳과 같은 방치된 장소에 가서 그곳을 청소하고, 버려진 땅을 도시 속 작은 정원으로 새롭게 탄생시키는 행동을 가리킨다. 특히 미국이나 호주 등의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 개념은 더욱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다.

게릴라 가드닝의 시작
1970년 어느 날, 미국 뉴욕 휴스턴 거리의 버려진 공터에서 리즈 크리스티(Liz Christy)는 친구들과 같이 쓰레기를 치우고 꽃을 심었다. 뉴욕 시민들은 버려진 공터의 변신을 놀라워하며 좋아했지만, 땅 주인은 이 사실을 알고 난 뒤 그에게 불법 침입이라는 이유로 소송을 걸었다. 하지만 리즈 크리스티는 이 소송이 부당하다고 생각하였고 이를 바로잡기 위해 역소송을 취하여 7년 동안의 긴 재판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과정을 뉴욕타임스가 보도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며, 그 결과 ‘게릴라 가드닝’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지구 곳곳의 게릴라 가드닝 활동
론 핀레이(Ron Finley)는 자신이 사는 지역의 비만율이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는 것을 목격하고 그 원인이 건강한 먹거리의 부재에서 온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는 환경단체 ‘LA 그린 그라운즈(L.A. Green Grounds)’와 함께 방치된 마을 공터에 먹거리 숲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그 과정에서 갈등도 있었지만, 그의 뜻을 지지하는 사람들의 응원과 도움을 받아 20개의 정원을 만들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이처럼 실제로 활동하는 게릴라 가드너들의 정보와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공개하고 있는 웹사이트가 있다. 해외의 게릴라 가드닝 활동에 대한 흥미나 호기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www.guerrillagardening.org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국내에서의 움직임
해외에 비하면 드문 편이지만 국내에도 게릴라 가드닝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주로 대학교 동아리, 봉사단체, 환경단체, 개인의 자발적 참여 등으로 인터넷과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국내의 게릴라 가드닝 커뮤니티 가운데 하나인 ‘게릴라 가드닝(네이버 카페)’에서는 다음과 같은 포스터를 제작하여 지역별로 게릴라 가드닝을 함께 할 사람들을 모집하기도 한다.

453d57b21d458b3df271cc781615d20e_1557202545_6213.png
출처 : cafe.naver.com/ggmovement



게릴라 가드닝의 ‘나비효과’
게릴라 가드닝은 도시의 자투리 공간에 버려진 쓰레기를 치우고 식물을 심는 아주 단순한 실천이지만 이로부터 파급되는 효과는 무척 다양하다. 먼저 시민들의 인식과 행동에 변화가 생긴다. 화단을 조성함으로써 쓰레기 무단투기가 사라지고 낙후된 지역의 범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그리고 버려진 공간이 재구성된다. 쓸모를 잃었던 공간은 게릴라 가드너에 의해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해내는 텃밭이나 예쁜 꽃들이 피어난 화단으로 변하여 우리의 삶에 활력을 준다. 마지막으로 대도시에서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공동체 의식을 싹트게 한다. 한국 사회는 특히 대도시를 중심으로 개인주의적 성향을 지닌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우리는 대부분 바로 옆집에 사는 이웃에 대해서조차 알지 못한다. 이웃들이 함께 모여 게릴라 가드닝 활동을 하게 되면, 그동안 사라져가고 있던 마을 공동체가 되살아날 수 있다. 이는 결국 우리 사회의 지나친 개인주의화를 막아줄 것으로 기대된다.


453d57b21d458b3df271cc781615d20e_1557202573_5816.jpg

<게릴라 가드닝 가이드>
출처 : https://images.app.goo.gl/KVEG2kJNMJRPuiuh9


게릴라 가드닝 활동을 하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장소와 시간을 정하고, 가면 된다. 남녀노소 누구든 마음만 먹으면 쉽게 할 수 있는 활동이다. 그렇기에 게릴라 가드닝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는 더욱 크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결국엔 도시 전체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게릴라 가드닝, 우리도 지금 여기서 게릴라 가드너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참고자료>
1. TED 강연영상 : A guerrilla gardener in South Central LA(Ron Finley)
   http://www.ted.com/talks/ron_finley_a_guerilla_gardener_in_south_central_la
2. 논문 : 유명수, 「게릴라 가드닝의 사례 분석 및 대안 제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8.
   http://www.riss.kr/link?id=T14712278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