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62_2024.10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정보

창의소식Ⅲ(청소년 도시재생 프로그램"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

[ 2022 성과공유회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 ]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 김오숙 기자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는 대구시 도시재생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과 활동에 대해 포괄적인 지원기능을 수행하고자 설립 및 운영하고자 설립되었고, 2022년에도 많은 사업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그 동안의 사업을 되돌아보며 앞으로의 방향을 결정하는 자리인 ‘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2022 성과공유회’가 12월 16일 금요일부터 20일 화요일까지 3일간의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발표회·심포지엄·세미나와 같은 오프라인 행사는 물론, 올 한해 대구 도시재생 사업의 결과물을 한 데 모은 온라인 전시회(www.dgucenter.or.kr)도 마련되어 온·오프라인 행사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그 중 19일 월요일에 청소년 도시재생 프로그램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 운영결과 발표가 있어 다녀왔다. 계명대학교 대명동산관 7층에는 성과공유회가 열리는 대구경북연구원과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가 위치하고 있다. 오랜만에 방문한 계명대학교는 아름다웠고, 쾌적한 행사장으로 들어섰다.



<행사장으로 가는 길>, 출처 : 김오숙 기자 



<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2022 성과공유회 자료들>, 출처 : 김오숙 기자 



시작 시간보다 일찍 도착했음에도 대구경북연구원에는 대구창의도시재생센터 직원분들이 내빈들을 맞이할 준비를 끝낸 후였다.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는 2022년 사업은 크게 재생정책 공유 및 소통, 재생사업 활성화 지원, 창의재생 정책 지원사업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재생사업 활성화 지원 사업의 일원으로 이루어진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은 청소년의 도시재생 이해도 증진 및 대구에 대한 애착심 증대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시각으로 바라본 학교 주변지역의 장단점을 발견하고 개선방향을 구상하는 사업이었다.




<2022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 사업설명>, 출처 :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2022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은 2022년 4월부터 12월까지 대구시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사업이다.

대구광역시가 주최하고, 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관한 본 행사는 청소년 시각에 바라봄 학교 주변 개선 계획(안) 도출 등 교육신청대상 맞춤형 도시재생 청소년 교육을 주요내용으로 한다.


1회차 프로그램 ‘지역의 이해’는 2022년 7월 8일 금요일에 이루어졌다.

동구에 위치한 중학교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학년별 각반 교실 전교생 366명과 함께 지역의 이해 이론교욱 및 개인별 통학로 인지조사지를 작성하였다.

2회차 프로그램 ‘문제인식 및 개선방향 구상’은 10월 7일 금요일에 이루어졌으며 동구에 위치한 중학교 내 2개 동아리를 대상으로 2,3학년 동아리 담당교사 및 학생 등 32명이 참가하여 학교주변 답사 및 지도 만들기로 이루어졌고, 개선방향을 찾고 발표 시간을 가졌다.




 

총 2회차에 걸친 프로그램 운영을 바탕으로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논의의 장이 펼쳐졌다. 최영은 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장, 김성화 한국건축가협회 대구·건축가회 총무이사, 김소희 영남대학교 건축학부 교수, 이수예 대구시 교육청 교육과정담당 장학사, 이상은 대구광역시 도시정비과 주무관이 토론자로 참석한 가운데 이미선 창의센터 활성하지원팀장의 2022년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 운영결과 발제가 있었고 뒤이어 깊이 있는 토론이 이어졌다.


공간에 대한 개념을 도식화된 형태로 부탁하는 의견도 있었고, 동아리 활동 뿐 아니라 자유학기제 수업으로 연계되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또한 올해는 한 군데 학교에서 시행했지만 앞으로 더 많은 학교에서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이 시행되고, 교육에 참여할 전문인력이 양성되어 프로그램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길 바란다는 의견에는 공감의사를 적극적으로 비추기도 하였다.

전문가들의 진지한 토론을 지켜보며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사업의 미래가 기대되었고, 앞으로도 계속 지켜볼 수 있기를 바란다.



<토론장면, 기념촬영>, 출처: 김오숙 기자




 [ 참고문헌 ]

* 1. 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https://www.dgucenter.or.kr/)

* 2. 웹진 Vol.51호 –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http://webzine.dgucenter.or.kr/article/regen_info_daegu/78)


[ 즐거운 우리동네 기획단 올해 어떤것을 했나요? ]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 엄승엽 기자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