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정보
도시재생지원센터
대구광역시 남구 도시만들기(도시재생)지원센터
남구 도시만들기(도시재생)지원센터(이하 ‘남구 센터’)는 쇠퇴하는 도시의 지역 역량 강화 및 새로운 도시 기능 도입 등을 통해 도시의 정체성을 보존하면서 도시를 경제, 사회, 환경적으로 활성화하는 도시재생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2012년부터 활동해 오고 있다.
▲ 남구 도시재생사업 현황도 (출처 : 남구도시만들기지원센터 홈페이지)
▲ 남구도시만들기(도시재생)지원센터 2021년 주요 프로그램
올해 남구 센터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부분은 주민 역량 강화에 관한 것으로, 특히 어린이와 노년층에 초점을 맞춘 역량 강화 및 지원이 이루어진다. <어린이가 앞장서는 안전한 마을 만들기>는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거 환경 개선과 안전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안전한 마을을 조성하고자 하는 남구 지역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지역 아동센터 및 학교와의 협업을 통해 ‘우리 동네 안전 지도 만들기’, ‘아동 권리 교육 및 권리 수첩 제작’ 등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진다. <시니어 교실>은 고령 인구가 많은 대명6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노년층 주민에게 꼭 필요한 건강, 응급 안전, 정보 기기 활용, 집 수리 교육 등을 실시하고 동시에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 밖에도 대명6동 앞산행복마을 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도시재생 활동을 함께 공유하고 주민을 공동체 활동의 주체로 육성하고자 하는 <주민 마을 학교>, 사회적 경제 조직 지원을 통해 지속적인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 <마을 협동조합 육성 및 컨설팅>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앞산커뮤니티센터 활성화를 위해서 센터 내 음식 체험장을 활용하여 <공유 부엌: 행복한 밥상 이야기>를 운영한다. 간단한 음식 조리법과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면서, 이 공간이 지역 주민들 사이의 공유 부엌으로 쓰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주민 사이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앞산행복마을 소모임을 지원하고 다가오는 가을에는 <앞산행복마을 축제>도 개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남구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소식이 궁금한 독자께서는 남구센터 홈페이지(www.citynamgu.net)를 찾아주시기를 바란다.
(자료제공 : 대구광역시 남구 도시만들기(도시재생)지원센터)
'); mywindow.document.write(''); mywindow.document.write(''); mywindow.document.write(''); mywindow.document.write(''); mywindow.document.write(''); mywindow.document.write(data); mywindow.document.wr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