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전문가 기고

「광주다운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 가이드북」 발간이야기

광주 도시재생공동체센터 문창용팀장

 

발간동기

 

  광주광역시는 2014년 선도지역 사업을 시작으로 202010월까지 15개의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추진 중입니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 14개의 현장지원센터, 해당 자치구에 3개의 기초지원센터, 1개의 광역센터, 18개의 도시재생지원센터가 개소되어 광주다운 도시재생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도시재생뉴딜사업현황]

출처 : 2020 도시재생산업박람회 광주부스 홍보자료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이 수립되어 있는 현장에서는 국비지원사업, 지자체사업, 부처연계사업 등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어 행정, 주민,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 간 협력과 연계가 중요하며, 이를 지원하고 가교역할을 수행하는 지원센터의 운영이 쇠퇴지역 활성화에 핵심역량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간 도시재생특별법, 광주광역시 도시재생기본조례, 도시재생사업 가이드라인에 도시재생지원센터의 기본적인 행정 운영과 역할이 수록되어 있으나, 실제 도시재생현장에서 센터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가이드가 부재하여, 늘어나는 지원센터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범위와 실무영역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꾸준히 제기되었습니다.


  따라서 사업유형과 지역특성은 다르지만, 센터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혼란방지와 업무 효율화를 꾀하기 위해 전반적인 운영사항을 수록한 「광주다운 현장지원센터 운영가이드 북」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광주광역시 도시재생지원센터 현황_2020년 기준]

출처 : 광주도시재생네트워크 소식지 


발간 과정

 

  먼저, 20206월에 현장지원센터 운영 가이드 수립 TF팀은 국비지원이 선정된 사업대상지역의 현장지원센터, 자치구 기초센터, 광역센터, 행정 실무자로 구성하였습니다.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서 현장지원센터의 다양한 업무영역에서 실무에 필요한 사항과 지역 내 관련 추진사례 발굴하여 수록하기 위해 3차례 TF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1('20.06.19)회의에서는 가이드 수립 TF 구성원의 소개, 수립배경과 목적을 설명, 가이드 초안에 대한 의견 검토를 통해 현장지원센터 운영에 대한 가이드 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가이드 마련의 기본방향을 논의하였습니다. 2('20.06.26)회의에서는 가이드() 마련을 위한 세부 항목별 가이드 내용을 점검하고, 이를 쉽고 이해하기 쉬운 가이드북 디자인에 대한 의견을 논의하였고, 3('20.07.14-20.)회의는 서면으로 그간 가이드 내용에 대한 각 센터별 내용 보완과 선진사례소개에 대한 편집과 검토가 이루어졌습니다.

[현장지원센터 운영가이드 수립 TF 운영]

출처 : 광주광역시 도시재생공동체센터 

 

주요 내용

 

  본 가이드북은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 수립 및 사업시행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도시재생지원센터 실무자가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주요업무와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역 내 선진추진사례를 추가하여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1장은 도시재생지원센터의 설치 및 구성, 2장은 현장센터 운영, 3장은 도시재생 용어, 사업유형, 센터운영 양식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1장에는 도시재생활성화지역에서 지원센터 설치 시 참고할 수 있는 근거법, 행정위계별 도시재생지원센터(광역, 기초, 현장)의 역할, 조직 및 인력구성 사례, 직책별 주요업무와 자격기준 등을 수록하였습니다.

  2장에는 도시재생지원센터 실무자의 주요업무 가이드로 도시재생 사업계획 수립과 사업추진 지원에 관한 사항,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주민 의견조정 관련 사항, 주민역량강화사업 실행 및 지원 사회적 경제조직 창업 및 운영지원 지역 내 유관기관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홍보 등 기타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지원 등 공통적은 사항을 수록하였고 지역 내 기 추진된 사례를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3장에서는 도시재생 용어 및 도시재생사업유형에 대한 설명, 센터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각종 업무 양식을 수록하였습니다.


[광주다운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가이드북 목차]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광주다운 도시재생센터 운영 가이드북은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해 설치된 도시재생지원센터의 기본적인 기능과 역할에 따른 업무(실무)의 범위와 추진사례를 제시함으로써, 도시재생현장에서 효율적이고 안정화된 센터운영을 견인하여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지원하고자 함에 목적이 있습니다. 도시재생현장에서 첫 업무를 시작하는 실무자, 활동가 뿐만 아니라 시·자치구 담당자의 유용한 지침으로 활용되어 광주다운 도시재생 성공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향후 도시재생현장에서 다양한 부처 및 협력사업 등을 지원하기 위한 실무역량에 필요한 사항을 반영하여 가이드북을 보완 할 계획입니다.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