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기획의도

다시, 도시재생

최진아 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팀장

  <2020 우주의 원더키디>를 알고 계시는지요? 이는 ‘2020년을 맞이한 인류는 인구의 폭발적 증가, 자원 고갈, 심각한 환경 오염으로 인해 지구를 대체할 새로운 삶의 터전을 찾아 우주를 탐색하게 되는데…….’라는 내용으로 시작하는 애니메이션입니다. 실제로 2020년이 된 지금, 아직까지는 인류에게는 지구를 떠나야 할 만큼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진 않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인류를 위협하는 새로운 요인이 되어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현재 전 세계의 가장 큰 관심사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백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러분들께서도 이미 알고 계시듯 백신 개발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이며, 심지어 일부 감염병 전문가들은 백신이 나온다고 해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쉽게 종식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합니다. 결국 인류는 새로운 바이러스와 장기전을 치르는 중이고, 우리는 소위 말하는 ‘위드(with)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일상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마치 의복 양식의 일부인 것처럼 자연스레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었고, 먼 미래의 일처럼 느껴지던 재택근무, 비대면 방식의 생활이 갑자기 우리에게 찾아왔습니다. 또 앞으로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 공간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고, 커뮤니티의 형태도 점차 바뀌어 갈 것입니다. 이제 우리 도시재생 분야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도시재생’을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38호 웹진에서는 지난 7월부터 활동을 개시한 ‘2020년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이 작성한 ‘위드(with) 코로나 시대’에 대한 기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기자들은 코로나19가 도시재생에 미치는 영향에서부터 시작해서, 비대면 프로그램과 도시 공간에 대한 제언, 현재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로컬택트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사례를 소개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풍부하게 제안해 주셨습니다. 앞으로 우리 대구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도 이러한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사업 추진 여건의 변화에 발맞춘 정책을 발굴하고 지원해나갈 계획입니다.

 

  지난 웹진에서도 다루었듯이, 인류의 역사에서 도시를 발전하고 성장시킨 원동력은 감염병을 비롯한 다양한 위기 상황이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코로나19가 가져온 위기를 극복하고 달라진 환경에 잘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다시, 도시재생’에 대해 생각해 볼 때입니다. 독자 여러분들께서도 위드(with) 코로나 시대의 도시재생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언제든 제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