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웹진
달구벌 도시재생 이야기

웹진 Vol.58_2024.02

웹진 구독신청 하기

이전 버전 웹진 보기

Copyright(C) 대구광역시 창의도시재생지원센터.
All Rights Reserved.

본 웹진은 대구광역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정보

대구의 로컬리티 여행지, 약령시의 도시재생

대구 도시재생 기자단

 


[약재를 사고팔던 장, 대구 약령시]


 여러분은 대구 여행을 다녀오신 적이 있으신가요? 특히 대구 시민들에게 ‘시내’로 불리는 동성로는 대구 여행에 빠질 수 없는 코스로 손꼽히고 있어 타지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셨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대구 여행을 할 때 동성로 거리 인근을 걷다 보면 ‘약령시’라는 도로 간판이 눈에 띄거나, 우연히 한약 냄새가 은은히 풍겨 나오는 골목을 만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대구 약령시 입구와 약령시 건물 안내판>, 출처: 백지연 기자


 그곳이 바로 대구의 ‘약령시’입니다. 약령시는 한약과 한방의 역사가 깃든,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 한의약 문화 거리입니다. 대구의 고유한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이곳은 특히 우리나라 한방 문화를 지켜나가는 곳으로서, 한의약 박물관과 한의원, 약재 판매상 등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약령시의 역사는 1658년 경상감사 임의백이 진상을 위한 약재 매집의 효율성을 위해 대구성 안의 객사 주변에 최초로 약령시를 개설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 무렵 약령시는 전국에서 몰려든 한약상들에 의해 해마다 봄, 가을 두 회에 걸쳐 정기적으로 열렸을 정도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이후 일제에 의해 대구 읍성이 허물어진 뒤에도 약령시는 그 명맥을 이어 남쪽 성곽이 있었던 자리, 즉 남성로로 이전하였습니다. 이에 상공업까지 더해지고 늘어난 약재 수요와 함께 약령시가 확장되면서 오늘날의 ‘약전골목’이 서서히 형성되었습니다. 그 후 점차 한의약의 전문성이 갖춰지면서 한의원, 한약방, 한약 도매상, 제탕원 등의 기능으로 점포들이 세분화되어 지금과 같은 약령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렇게 고유한 역사를 간직한 대구의 특색있는 한약·한방 거리인 ‘약령시’를 대구의 로컬 여행지로 새롭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대구 약령시의 뿌리과 한약에 대한 모든 것, ‘한의약박물관’]


대구 약령시는 지역 고유의 한방 문화를 되살리고 그 역사를 오랫동안 기억하고자 약령시 주변에 다양한 관련 건물들을 마련하여 옛 약령시의 모습을 거울처럼 비추며 현재와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다양한 한약재 점포와 더불어 대표적으로 대구 약령시 한의약박물관, 한방의료체험타운, 그리고 한방의료체험타운에 입점된 청년몰 ‘청춘단장’이 있어 볼거리와 함께 먹을거리까지 준비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춘단장은 청년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한약과 관련된 역사와 문화를 그들에게 쉽게 소개해 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대구 약령시 한의약박물관 건물과 입구>, 출처: 백지연 기자


우선 약령시에 있는 대표적인 건물 중 하나인 대구 약령시 한의약박물관은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대구 약령시의 문화를 보존하고, 한약재 유통의 출발점으로서의 지위를 견고하게 하기 위해 1985년 설립되었습니다. 이 박물관은 4백여 년 역사를 가진 약령시와 약전골목이 생겨난 이유와 더불어 지금까지도 한약재 유통의 거점으로 존재하고 있는 약령시를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는데요. 한의약이 약령시를 통해 활성화되었던 과정과 여전히 대구에 약령시 거리가 남아있는 이유를 다양한 전시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한의약박물관은 3층에서부터 2층까지 거꾸로 관람이 이루어지는데요. 박물관 3층은 약령시의 역사·문화존 및 한의약 전시존, 2층은 한방 체험존과 한방 웰빙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방 족탕 체험, 한방 비누 만들기, 전통 의상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한방 문화 체험시설과 더불어 한방 제품 판매장, 다양한 약초들이 자라는 약초 동산 등의 부대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한방 역사실에는 대구 약령시의 유래와 함께 그 발전의 역사를 애니메이션과 디오라마를 통해 관람할 수 있으며, 1910년대 대구 약령시의 한약방과 주막 등의 모습을 재현한 전시 공간, 인물 모형을 통해 보다 생생하게 약령식의 역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각양각색의 한약재들과 약연(藥碾), 약고리, 한방 서적 등의 다양한 관련 유물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3층 대구 약령시 변천사 전시와 2층 과거 약령시 모습>, 출처: 백지연 기자



[약령시에서 생생한 한방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한방의료체험타운]


 다음으로 한방의료체험타운은 한방 체험과 더불어 약령시를 활성화하고 한의학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한의약박물관이 말 그대로 체험 위주보다는 전시나 관람에 특화되어 있는 ‘박물관’에 가깝다면, 한방의료체험타운은 한방에 관련된 ‘체험’과 ‘경험’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대구약령시 한방의료체험타운 입구와 안내판>, 출처: 백지연 기자


청년몰과 함께 건물을 쓰고 있는 한방의료체험타운은 방문객들에게 한의학을 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한방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2, 3층은 청년몰로 이루어져 있고, 4, 5, 6층은 한방과 관련된 체험과 전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4층은 ICT 한방 체험관과 한방 제품 홍보 판매장이 있는 공간으로 VR, AR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한방 체험 기구가 갖춰져 있어 한의사 가상 진료 체험이나 인지 능력 훈련 체험, 사상 체질 감별, 손 지압점 체크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감형 체험을 통해 한방 약탕기 체험, 한방 기체조 체험도 즐겨볼 수 있습니다. 


<4층 손 지압점 체크 체험과 6층 건식 족욕 체험장>, 출처: 백지연 기자



5층은 한방 의료·뷰티 체험장입니다. 한의사 건강 상담, 경혈 지압 침대, 전자 뜸, 체성분 분석, 저주파 발 마사지, 혈압 측정, 한방차 시음 등 한방 의료 체험을 5천 원에 모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킨과 네일 케어 등 셀프 뷰티 체험도 가능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셀프 뷰티 체험은 지금 제한된 상태지만, 그 밖의 한방 의료 체험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6층은 족욕 체험장이 마련되어 있는 공간으로, 스트레스 완화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편백나무로 마련된 습식 족욕 체험장, 건식 족욕 체험장 두 군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저는 건식 족욕 체험을 해보았는데요. 물을 사용하지 않고 원적외선을 이용한 족욕을 즐기는 동안 온도도 적절하게 조절해 주셨습니다. 25분간의 족욕 체험 끝에 발이 무척 매끈해지고 시원해졌다는 느낌을 받아 신기했습니다.



[한의약과 함께 약령시를 활성화하는 청년몰, 청춘단장]


앞에서 언급했듯 한방의료체험타운의 1, 2, 3층은 청년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년몰은 대학이 주도하고 청년, 지자체 등이 협업해 옛 도심 내의 전통시장 및 상권을 활성화하는 연계형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청년 상인의 지원을 위해 조성된 곳입니다. 이곳 청춘단장은 1층에는 카페, 2층에는 청년 창업자들이 연구하고 개발한 특색 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음식점, 3층에는 한방 식품과 수제 청, 굿즈 등을 판매하는 매장이 들어서 있습니다. 꼭대기인 7층에는 대경대학교 창업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굿즈를 만드는 업체들의 공간과 함께 휴게 및 녹지 공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도시형 루프탑이라 할 수 있는 이곳에서는 벤치에 앉아 대구의 경치를 즐기는 여유를 느낄 수 있습니다.


<3층 잡화, 뷰티 관련 청년몰 소매 점포와 7층 루프탑> 출처: 백지연 기자



              [ 대구 약령시와 도시재생의 연결고리]


지금까지 ‘대구 약령시’와 한의약박물관, 한방의료체험타운, 그리고 청년몰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1950년대의 약령시는 약 80여 개의 약방들이 다닥다닥 붙어있을 정도로 약을 다루는 업체가 많았고, 그만큼 이 분야에서는 이름난 곳이었습니다. 그런 역사가 있었기에 오늘날 대구 약령시가 여전히 대구의 문화와 전통의 일부를 상징하고 있는 곳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약령시는 바로 대구의 지역성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거리인 것입니다. 


또한 약령시의 한약 문화를 되살려 한의약박물관과 한방의료체험타운이 이곳에 세워짐으로써 지역 문화의 명맥을 이어가는 모습이 진정한 대구의 로컬리티라고 느꼈습니다. 특히 청년과 대학이 함께하는 청년몰이 이곳 상권의 활력을 키우고 있다는 점에서 약령시의 새로운 변화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여겨집니다.  


이렇듯 동양 의약인 한약과 함께 ‘청춘’을 되찾고 싶으시다면, 또는 새로운 대구의 ‘로컬 여행지’를 찾고 계신다면, ‘약령시’를 방문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약령시 여행은 여러분께 한의약이 주는 건강한 기운, 청년들이 준비한 색다른 먹거리를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3층 청년스토어 계단과 청년몰 푸드코트> 출처: 백지연 기자



[참고문헌]
* 대구광역시 한의약박물관 – 약령시 소개 및 유래,
* 한방의료체험타운 - 홈페이지 및 프로그램, http://kmeditown.go.kr/
* 대구 약령시 청년몰 청춘단장, http://www.envsports.co.kr/read.php3?aid=16039452818589047 


 



목록 보기